[2024 중앙 해커톤] 디자인 추가 회의 + 컨벤션 (feat. remote 세팅)

2024. 7. 12. 00:30Web/멋쟁이사자처럼

2024 / 07 / 11

 
하루만에 또 회의를 진행했다. 
 
역할 분담을 적절히 한 덕에 디자인을 얼추 뽑을 수 있었다.

하루만에 이만큼이나 뽑다니 대단해

추가로 수정할 부분들 논의 후 협업 시 필요한 컨벤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 remote 세팅도 했다. 이 내용은 앞으로 자주 사용할 것 같아서 메모해 두겠다.
 

컨벤션 (요약)

새로운 기능 만들 때는 main에서 develop 파고 체크아웃 >  feature로 분기해서 체크아웃 후 작업하기
pull : upstream
push : origin


git remote 세팅

1. 로컬 프로젝트 폴더 생성
바탕화면에 아무 폴더를 만든다. (바탕화면 아니어도 됨)

2. git init
vsc로 1.에서 만든 폴더를 열고 터미널에 git init 명령어를 친다.
 
3. organization 레포지토리 fork (main까지)
내가 속해있는 organization에서 내가 작업할 레포지토리로 들어간다. 그리고 Fork한다.

1을 누르고 2를 눌러 포크를 생성한다.
초록 형광펜 부분에 원하는 이름을 지어주고 "Create fork" 클릭

 
4. git remote add origin (자신의 레포지토리 주소)
vsc로 돌아와 터미널에 git remote add origin (포크된 레포 주소) 명령어를 입력한다.
*참고 : error: remote (이름) already exists. 에러 발생 > git remote remove (이름) 으로 리모트 삭제하면 해결됨.

5. git remote add upstream (organization 레포지토리 주소)
4.를 완료한 뒤 바로 git remote add upstream (organization 레포 주소) 명령어를 입력한다.
 
6. 원격 저장소에 "develop" 브랜치 만들기
우리 팀 컨벤션은 default로 develop 브랜치를 만들어서 여기부터 분기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의 사진과 같이 develop 브랜치를 만들어준다. 나는 미리 만들어둬서 이미 있지만, 없다면 형광펜 표시된 부분에 만들고 싶은 브랜치를 작성하면 바로 만들어진다.

 
7. git checkout -b develop
vsc로 돌아와 이 명령어를 통해 로컬 저장소에 "develop"이라는 이름의 브랜치를 판다. (이건 우리 팀이 정한 룰임)
 
8. git pull upstream develop
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원격 저장소에 있는 파일들이 로컬로 불러와진다.
 
9. git checkout -b feature/기능명
정해진 컨벤션으로 작업하면 된다.
 

참고사항

리액트 프로젝트를 깃허브에서 받아왔을 경우, 당연하게도 터미널에 "npm install" 명령어를 쳐줘야 "npm start"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초보자의 경우 요것 때문에 당황할 수 있으니 주의!
 
그리고 git remote -v 명령어를 통해 리모트가 어떻게 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요로코롬

 


할 일

07/14 : 해당 날짜까지 mypage(로그인 페이지 포함), footer 만들기 + Router, API 공부하기
 

오늘의 소감

넘 졸리고 힘들지만 뿌듯한게 더 크다.
이번에는 운영진으로 참여하는지라 작년보다 더 신경쓰게 되고 주도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 보니 실력이 확확 느는게 체감돼서 기분이 좋다. 잘 헤쳐나가 보자!